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혹 보면 전혀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영원히 치워 놓을 수는 없는, 그런 좀 사소한 문제-그럼에도 그런건 막상 잡으면 꼭 잘 풀리지 않는다-로 고민해야 하는 그런 날이 있다.

모두들 황당해하며 진지하게 고민하면서도 한편으론 너털 웃음이 나는 날. 오늘이 딱 그런 밤이다.

그럼에도 일요일밤을 한소리 투덜거림 없이 자발적으로 지새우고 있는 이들의 시간, 조만간 또 어느 가장자리 추억이 될 그들의 그 허탈했던 밤을 기록으로 남겨 주고 싶어서..

한달 전쯤인가? 오래간만에 친구를 만났는데 그런 이야기를 하더라. 대학 방송국에 있을 때 작품을 만든답시고 추운 겨울 장비를 이고 하늘공원에 몇 번이나 오를 때였는데, 추워서 빨리 내려갔으면 좋겠는데 나는 사진 찍는다고 돌아 다녀서 순간 너무나 짜증이 났었더란다.

그 때 내가 "이 모든게 추억이 된다"는 양의 이야기를 했던 모양인데, 몇 년 뒤 정말 그 때 그 사진들을 들추어 보니 그렇게 아련할 수가 없더란다. 사진 속 장면은 물론 그 때 우리의 대화나 짜증이 난 그 상황들까지도 전부 다.

그 때나 지금이나 나는 시간의 기록을 너무나 사랑한다. 내 기억력이 심하게 나쁜 탓에 언제부턴가 시공간의 한 장면을 사진 한 장으로 고이 접어 먼 훗날의 나에게 보내 놓는 일이 익숙해졌다.

지금으로부터 7-8년 전 처음으로 세상 걸음마를 시작하던 나와 나의 동료들에 대한 기록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애석하게도 나는 돌아보고픈 나의 시공간을 제대로 펼쳐볼 수가 없다. 그런 연유로 위자드웍스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했던 일은 기록을 위한 작업이었다.

사진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우리의 소소한 일상과, 함께했던 사람들의 다양한 표정들을 많이 남겨 놓았다. "B2B 고객사 성능 향상을 위해 어떤 로직을 쓰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가?"라는, 긴 시간 속에서 보면 참으로 '하찮은' 논쟁을 벌이고 있는 지금 저 사진 속 진지한 표정도, 이제 또 라이브러리로 들어가 먼 훗날의 그들을 기다리게 될 것이다.

사장으로서 내가 해줄 수 있는 일들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나와 함께하는 이들이 언젠가 '함께했던' 이들이 되었을 때 나는 어떤 이로 기억되어야 하는가? 나는 아직 그릇이 부족해 정답을 알지 못한다. 정답을 얻기 위해 얼마나 걸릴지도 모르고, 실은 이런 질문들에 정답 같은게 있는지 여부 조차 알 수가 없다.

인생은 길기 때문에 당연히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 나는 매번 내가 새로 벌일 판에서 한 가지씩을 더 잘한 사람이고 싶다. 그런 내게 이번 판의 화두는 사람이다. 서로 의견을 묻고, 모든 것을 믿고 맡기고, 함께 웃고 책임지는, 그런 사람 냄새나는 판을 한 번 만들어 보고 싶다. 굉장히 어려운 화두이고 얼마가 걸릴지 모른다. 하지만 어려운 시간을 만나면 만날수록 더욱 끈끈해지는 우리를 보며 나는 그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되었다.

사람. 그 어려운 화두를 깨닫게된건 얼마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 시작은 사진 라이브러리를 만들던 그 날 부터였던 것 같다. 벌써 일 년 반 째 그득그득 쌓아 놓은 작은 실천들이 내게 이번 판의 행복을 깨닫게 해준 것이다.


Posted by 미스타표
,